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
프로그래밍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을 몇 개 소개합니다. 아두이노 스케치를 직접 작성하는 대신 Block 형태의 UI를 통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1. S4A (Scratch For Arduino)
유명한 GUI 프로그래밍 도구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아두이노를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래가 S4A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여기서 S4A를 OS별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2가지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PC에 S4A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S4A에서 아두이노로 신호를 주면 그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펌웨어를 아두이노에 올려야 합니다. S4AFirmware15.ino 스케치를 다운로드받아 업로드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처럼 아두이노용 소스파일(=스케치)를 만들지 않고 USB로 직접 아두이노와 통신해서 작성한 프로그램대로 동작하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이유로 아두이노 단독으로 프로그래밍한 내용을 실행할 수는 없습니다.
아두이노와 직접 통신하기 때문에 아두이노 개발환경이 실행된 상태에서는 충돌이 일어납니다. 아두이노 개발환경은 펌웨어를 아두이노에 올릴때만 사용하고 종료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대중화되고 쉬운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해서 아두이노를 배울 수 있는 점이 매력입니다.
2. ArduBlock (Blockly for Arduino)
아두블럭은 아두이노의 플러그인 처럼 설치해서 사용하는 아두이노용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입니다. 스크래치와 유사한 UI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사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ArduBlock은 S4A와는 다르게 실제 바이너리를 생성해서 아두이노에 올려줍니다.
위 링크에서 아두이노용 Tool 파일(플러그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설치폴더에서 압축을 풀면 설치가 되고 [아두이노 개발환경 – 도구 – ArduBlock]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아두블럭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메뉴 – 도구]에 ArduBlock 항목이 보이지 않으면 설치폴더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두이노 설치폴더\tools] 폴더안에 [ArduBlockTool] 폴더가 들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없다면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 안에서 찾아서 넣어줍니다.
아두이노의 강점인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아두블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보이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가급적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야 다양한 모듈을 활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초보 아두이노 사용자에게는 이 정도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두블럭은 직접 컴파일과 업로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작성한 코드대로 아두이노가 단독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